본문 바로가기
▶ 경제금융/재테크팁

채권과 금리의 상관관계, 채권 투자 전 알아야할 것

by gray.ooooo 2023. 3. 14.
반응형

 

 

 

 

 

 

 

 

 

 

채권과 이자율의 상관관계를 설명하겠습니다!

채권은 본질적으로 기업이나 정부가 돈을 마련하기 위해 발행하는 차용증이다. 당신이 채권을 구입할 때, 당신은 본질적으로 채권 발행자에게 돈을 빌려주는 것이고, 그들은 미래의 날짜에 이자로 당신에게 갚기로 동의한다.

반면 금리는 돈을 빌리는 비용이다. 그것들은 중앙은행에 의해 정해지며 다양한 경제적 요인에 따라 변동할 수 있다.

채권과 금리의 관계는 역으로 금리가 오르면 기존 채권의 가치가 떨어지고, 금리가 내려가면 기존 채권의 가치가 올라간다. 금리가 오르면 금리가 높은 신규 채권이 발행돼 금리가 낮은 기존 채권의 매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반대로 금리가 내려가면 금리가 낮은 신규 채권이 발행되기 때문에 금리가 높은 기존 채권이 더 매력적이다.

 

 


다음은 이러한 관계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세 가지 예입니다:

당신이 2%의 이자율로 1,000달러에 채권을 산다고 가정해보자. 이것은 채권이 만기가 될 때까지 매년 20달러의 이자를 받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만 금리가 4%까지 오르면 금리가 높은 신규 채권이 발행돼 채권 매력이 떨어진다. 결과적으로, 투자자들이 그것에 대해 1,000달러 미만을 기꺼이 지불할 수 있기 때문에, 당신의 채권의 가치는 감소할 수 있다.

이제 당신이 4%의 이자율로 1,000달러에 채권을 산다고 가정해보자. 금리가 2%로 떨어지면 더 낮은 금리로 신규 채권이 발행돼 채권 매력이 높아진다. 결과적으로, 투자자들이 그것에 대해 1,000달러 이상을 기꺼이 지불할 수 있기 때문에, 당신의 채권의 가치는 증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채권 매입을 고려하고 있지만 앞으로 금리가 오를지 내릴지 확신할 수 없다고 가정해보자. 이 경우 만기일이 짧은 채권을 구입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만기가 짧은 채권은 장기채권에 비해 금리 변동의 영향을 덜 받기 때문이다. 만약 금리가 상승한다면, 당신은 일단 만기가 되면 더 높은 이자율로 채권에서 돈을 재투자할 수 있다.

그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세요.

 

반응형

댓글